저자 |
홍경수 |
---|---|
페이지수 |
256 |
발행일 |
2024-03-20 |
출판사 |
학지사 |
ISBN |
979-11-93667-05-7 03320 |
교육비정가 | 17,000원 |
실결제금액 | 17,000원 (0% 할인) |
상품설명 | 이 책에서는 2021~2023년까지 한국의 대중문화를 대표하는 드라마, 교양, 예능 콘텐츠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했다. 필자는 10여 년 전부터 꾸준히 콘텐츠 비평을 계속해 왔고, 특히 2020년부터 3년여 동안 K-콘텐츠를 분석하며 가르치는 일에 집중했다. 의미 있는 콘텐츠가 등장할 때마다 콘텐츠를 보고 생산자를 직접 만나 인터뷰를 시도해 왔다. 이 책도 이러한 과정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. 드라마에서는 <이상한 변호사 우영우>, 교양에서는 <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>, 예능에서는 <피지컬: 100>, <유 퀴즈 온 더 블럭>, <스트릿 우먼 파이터>를 선정하였다. 이 콘텐츠들이 K-콘텐츠를 모두 대변하지는 못한다고 하더라도, 이들을 빼고 2020년대 K-콘텐츠를 논하기 어려울 만큼 대표성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했다. 이들은 모두 지금까지 만들어진 장르의 콘텐츠와는 달리 새로운 변곡점을 보인 콘텐츠라는 공통점을 갖는다. 이 변곡점은 AI와 OTT의 도입으로 큰 충격을 받고 있는 장르의 새로운 가능성과 연결된다. 가능성의 구체적인 내용은 인터뷰를 통해서 밝히고자 한다.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K-콘텐츠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. 방송을 배우는 학생들은 콘텐츠가 어떠한 과정에서 기획되고 만들어졌는지 배울 수 있을 것이다. 방송 현업자들은 앞으로의 콘텐츠에 어떠한 철학이 담겨야 하는지 인사이트를 얻기 바란다. 접근이 쉽지 않은 생산자의 인터뷰 원문이 방송학 연구자들에게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면 더 큰 기쁨이 없겠다. 생산의 기억과 감각이 글이라는 형태로 축적되었고, 상당한 기간 동안 보존될 것이 틀림없다. |
목차 | 머리말_왜 K-콘텐츠이고, 왜 PD이고, 왜 질문인가 PART 1 5인의 PD를 만나다 STORY 1 <이상한 변호사 우영우> 1. <이상한 변호사 우영우>는 어떤 콘텐츠인가 2. <이상한 변호사 우영우> 분석: 만약 칸트가 ‘우영우’를 보았다면 3. 유인식 PD 인터뷰 4. 인터뷰 요약 및 정리 STORY 2 <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> 1. <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>는 어떤 콘텐츠인가 2. <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> 분석: 교양의 새로운 길을 열다 3. 최삼호 PD 인터뷰 4. 인터뷰 요약 및 정리 STORY 3 <피지컬: 100> 1. <피지컬: 100>은 어떤 콘텐츠인가 2. <피지컬: 100> 분석: 넷플릭스가 K 오리지널을 만드는 방식 3. 장호기 PD 인터뷰 4. 인터뷰 요약 및 정리 STORY 4 <유 퀴즈 온 더 블럭> 1. <유 퀴즈 온 더 블럭>은 어떤 콘텐츠인가 2. <유 퀴즈 온 더 블럭> 분석: 훼손된 정서적 공론장, 또는 예능과 산업의 윤리 3. 김민석 PD 인터뷰 4. 인터뷰 요약 및 정리 STORY 5 <스트릿 우먼 파이터> 1. <스트릿 우먼 파이터>는 어떤 콘텐츠인가 2. <스트릿 우먼 파이터> 분석: <스트릿 우먼 파이터>와 콘텐츠의 미래 3. 최정남 PD 인터뷰 4. 인터뷰 요약 및 정리 PART 2 K-콘텐츠의 철학을 말하다 참고문헌 |
온라인강좌 |